Roblox - Lua script - Basic Variable(기본 변수)

Lua Script의 특징

장점

  • 직접적으로 인터프리트되지 않고, 바이트 코드로 컴파일되어 루아 가상 머신에서 실행 된다.
  • 문법 배우는데 어려움 없음. 즉 문법이 간단하다.
  • 레지스터 기반의 가상머신은 값들을 과다하게 복사하는 것을 방지, 함수를 구성하는 명령어를 줄일 수 있다.
  • 동종 스크립트 언어 중에서 최강의 속도와 효율을 자랑한다.
  • table 이라는 강력한 연관배열을 지원한다.
  • 데이터 타입이 존재하지만 사용시에는 숫자, 문자열 정도만 구분하면 되며 왠만한 경우는 자동으로 변환을 수행한다.

단점

  • 스크립트 언어라면 모두가 가지고 있는 가비지 콜렉션이 존재. 즉 메모리(사용하지 않거나 제한이 있을경우)를 자동으로 해제함. = 직접적인 메모리 관리의 어려움으로 인해 성능저하 발생할수도.
  • 가벼운 만큼 지원하는 라이브러리가 적다.

루아에서의 변수는 선언이 필요 X

ex)

count = 0

(variable name) = 값


일반적으로 C/C++ 에서는 변수를 사용하려면 변수의 형(type) 을 선언해주고 사용.

ex) 

int nCount = 0;

(type) (variable name) = (type에 맞는 값);


그러한 관점에서 루아에서는 이러한 변수의 형 선언이 필요하지 않다.

기본적인 변수 선언 후 +연산 출력 등등..


주의사항

- 변수선언시 특수문자는 오직 "_" Underbar 만 가능



아래 출력창 보면 정상적으로 출력되는것이 보임.


위와 같이 변수를 사용한다면 전역(Global)변수로 사용.

전역변수의 단점 - 프로그램을 종료하지 않는 한 영원히 메모리 공간을 점유함.


잠깐 사용하고 말 변수라면 앞에 local 을 붙여 사용한다면 메모리 관리에 용이함.


Freesh (Free + Finish) - 맺음말 
  • 전역(Global)변수는 따로 모아서 관리하면 좋을듯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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